커뮤니티

태블릿과 온라인 학습도구를 자유자재로!

2022-07-19

교육행정 교육프로그램


미래교육이 활짝
태블릿과 온라인 학습도구를 자유자재로!
'화학실험은 물론 협력 학습까지 완성!'

    현재 교실에 무선 인터넷망이 구축되었고 1인 1스마트 기기 보급이 진행되고 있어 온라인 학습도구를 적재적소에  활용한다면 더욱 입체적인 수업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선 과학 수업에 활용했던 온라인 학습도구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가상실험으로 과학수업을 보다 쉽고 명쾌하게 (김정식의 과학사랑 / phet / 자바실험실)
    가상실험이란 pc나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해 실험하는 듯한 체험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이다. 위험한 화학실험이나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힘든 실험을 가상실험으로 손쉽게 대체할 수 있고, 여러 번의 실험을 통해 규칙성을 찾아야 하는 경우에도 가상실험을 활용하면 시간을 절약하면서 보다 명쾌하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통합과학에서는 멘델레예프가 주기율표를 만들었던 과정을 가상실험을 통해 경험함으로써 원소의 주기적 성질을 학습할 수 있다. ‘김정식의 과학사랑’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태블릿을 이용하여 이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phet, 자바실험실에서 다양한 가상실험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원자, 분자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입자의 관점에서 일어나는 현상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온라인 퀴즈로 즉각적이고 역동적인 피드백 다양한 형태의 반복기능으로 학습 효과 만점! 
(퀴즈앤 / 퀴즐렛 / wordwall)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수업시간, 온라인 실시간 퀴즈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재미와 학습 효과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답을 맞추면 높은 점수가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경우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퀴즈앤’은 문제 마다 랭킹이 공개되고 초성퀴즈, OX퀴즈, 객관식 퀴즈 등 다양한 유형의 퀴즈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퀴즐렛’은 문제를 틀리면 다시 처음 문제로 돌아가 정확한 문제 풀이를 요구하는 점이 특징이며 무작위로 팀을 구성하여 팀별 문제 풀이도 가능하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실시간 퀴즈도 좋지만 반복 학습해야 하는 내용의 경우 두고두고 풀어볼 수 있는 과제형 퀴즈도 좋다. ‘퀴즈앤’의 경우 실시간 퀴즈로 풀었던 문제를 과제형 퀴즈로 배부할 수 있고 학습기록도 남는다. 



 
개별화된 학습 결과물 만들어 공유하다 (티처메이드 / whiteboard.fi)
    수업시간, 확인학습을 위해 학습지를 작성하거나 ‘비쥬얼 씽킹’을 이용해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표현하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개별화된 학습 결과물들을 제작한다.
    교사가 이를 하나하나 확인하고 피드백하기란 쉽지 않은 일인데 온라인 도구들을 사용하면 이런 수고를 덜 수 있다. ‘티처메이드’의 경우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pdf를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으며 채점이 가능하고 교사가 피드백할 내용을 적어 다시 학생에게 보낼 수도 있다. 또한 ‘whiteboard.fi’의 경우 교사가 강의실을 개설하고 코드 번호나 링크를 안내하면 학생들에게 할당된 화이트보드가 뜨고 다양한 색상의 펜과 도형, 이모티콘,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교사의 화면에는 모든 학생들의 화이트보드가 보여 피드백할 수 있고 이를 학급에 공유하여 동료 학습을 할 수도 있다. 

 
01. 티처메이드로 제작한 학습지 ‘멸치의 내장기관 알아보기’    02. 교과 사이트    03. 학급 사이트


복습도 온라인 학습 도구로! (구글 사이트)
    ‘구글 사이트’는 간단한 방법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데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할 정보가 많을 때 유용하다. 수업이 끝난 후 온라인 학습도구 링크를 찾지 못하는 학생들이 종종 나타난다. 이럴 때 ‘구글 사이트’로 교과사이트를 개설하여 온라인 학습 도구들을 한데 모아 복습할 수 있도록 해주면 매우 간편하다. 단원별로 학습지, 퀴즈, 가상실험 링크, 영상자료 등을 탑재해놓으면 학생들은 언제든지 복습할 수 있다.
    교과 관련 뿐만 아니라 학급 사이트를 만들어 시간표, 줌 회의 링크 등을 간편하게 제공할 수 있으니 공유할 정보가 많다면 활용해보기를 권한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에서도 진짜 화학실험을! 함께 작성하는 실험보고서
(구글 프레젠테이션 / 구글 문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과목 중 하나인 실험은 수업 특성 상 온라인으로 개설하기 어려웠는데 청주공고에서는 온라인으로도 ‘화학 실험’을 개설하여 광혜원고, 괴산고 등 원거리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실험 영상뿐 아니라 금속 결정 모형 제작, 과학의 본성 실험 등 12회에 걸쳐 실제로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 위험하지 않은 물품으로 구성한 실험 물품을 학생 거주지 또는 학교로 개별 배송한다.
첫 수업에서는 과학의 본성을 익히는 수업을 진행하는데 공룡의 뼈조각을 맞춰보며 과학자들의 연구방식을 학습한다. 이때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공룡 뼈를 임의로 배치한 슬라이드를 모둠별로 제작한 뒤 링크를 공유하면 학생들은 실시간으로 슬라이드의 뼈조각을 움직일 수 있으며 모둠별로 협업하여 공룡의 모습을 완성시킬 수 있다. 실험 수업에서 실험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실험에서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고 이를 해석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는 것이다. 구글 문서를 활용하면 온라인에서도 협업을 통해 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다. 교사가 일정한 양식을 작성한 뒤 링크를 공유하면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공동 작업이 가능하다. 

 
01.  [구글 프레젠테이션] 과학의 본성   02.  [구글 문서] 실시간 공동 작업으로 작성한 실험보고서    03. 학급 사이트 게더타운


가상세계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게더타운)
    온라인 수업에서의 단점 중 하나는 실재감을 느끼기 어렵다는 것인데 게더타운과 같이 메타버스 요소를 가진 플랫폼을 이용하면 학생들은 마치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이전에 유행했던 ‘싸이월드’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가상의 공간에서 만나 서로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줌에서 소회의실을 만들어야 했던 것과 달리 게더타운에서는 특정 영역에선 그 영역에 있는 캐릭터들만 소통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어 모둠별 활동이 조금 더 간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