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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건강의 숲에서, 12가지 답을 듣다.
2023-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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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건강의 숲에서, 12가지 답을 듣다.
'충북 학생들의 마음 건강을 챙겨주는 곳 충청북도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 지표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의 사망 원인 1위가 '자살'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 청소년 정신건강에 관한 지표들도 전부 악화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우리 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가운데 충북 학생들의 마음 건강을 챙겨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충청북도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입니다.
01. 요즘은 정신건강이 굉장히 중요한 시대입니다. '마음이 건강하다, 정신이 건강하다'라는 것은 어떤 상태를 의미하는 건가요?
고나경_세계보건기구에 의한 정신건강의 정의는 단순히 정신질환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공동체에 유익하도록 기여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자기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환경 적응력을 가지며 독립적으로 자기생활을 처리하는 것으로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기능이 조화로운 상태로 삶의 어려움에 대처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겠습니다.
02. 마음을 위해 많은 지원과 활동을 하는 곳이 마음건강증진센터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전현주_마음건강증진센터는 학생 자살률을 줄이기 위해서 위기에 빠진 학생들에게 전문적 치료와 상담을 해주는 기관입니다. 자살 위기학생을 지속적으로 치료하고 보고해주고 관심군 학생을 모니터링하면서 케어해 주는 일을 하죠. 정신건강 고위기 학생에 대해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서 2018년 3월, 상당구 교서로에 지상 2층 규모의 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센터장을 중심으로 장학사, 주무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임상심리전문가, 전문상담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학생 자살예방과 함께 정신건강을 높이는 일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는 북부지역(제천, 단양, 충주) 학생들이 청주에 있는 마음건강증진센터에 접근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2021년 3월 충주교육지원청 행복교육센터 3층에 마음건강증진센터 북부지원팀을 정식으로 개소하였어요. 현재 충북에는 마음건강증진센터가 2개가 있는 셈입니다.
03. 아까 '자살위험군', '위기학생', '관심군' 이런 단어를 언급하셨는데요. 어떤 상태를 위험군, 관심군이라고 하는지 궁금합니다.
고나경_관심군이란 일반적으로 불안, 우울과 같은 정서적 어려움이나 행동적 문제를 보이는 학생들 중 상담교사나 정신건강전문가 등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경우를 말합니다. (고)위험군이란 자신의 신체를 스스로 손상시키는 자해행동을 하거나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끊으려는 자살 생각, 계획, 시도 등 자살 관련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04. 이렇게 분류하는 것은 어떤 검사나 특별한 상담을 통해 이뤄지는 건가요?
고나경_네.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입니다. 현재 모든 학교에서 초등학교 1학년,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검사인데요, 검사 결과 기준 점수 이상인 학생들을 ‘관심군’으로 분류하여 지원을 하고 있고, 조금 더 우선 적인 개입이 필요할 정도로 점수가 상승한 학생들을 ‘우선 관심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05. 검사 결과 위험도나 심각성에 따라 지원과 치료 방법은 어떻게 다른가요?
전현주_검사결과 관심군(일반관리군, 우선관리군, 자살위험군)은 모두 연계 조치대상으로 학부모 동의하에 2차 전문기관에 의뢰하고 있습니다.
이중 일반관리군은 Wee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하고 자살위험군, 우선관리군 학생은 학부모 면담 후 저희 마음건강증진센터나 병의원에 바로 의뢰하여 심층 상담과 치료를 연계 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06. 그렇다면 센터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고 싶거나, 상담을 하고 싶다면 어떤 절차를 통해 신청하면 되나요?
주정숙_저희 마음건강증진센터 상담 신청 방법은 오프라인 신청과 온라인 신청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소속된 학교나 위 센터를 통해서 신청합니다. 상담 신청 의뢰 대상은 정신건강 고위험 학생이나 자살위험 학생입니다. 의뢰가 되면 상담 일정을 확인하고 보호자와 동반하여 상담을 진행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대상은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정신건강 고위험 학생이나 자살위험 학생이고 학부 모님이 직접 충청북도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 접속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07. 충청북도교육청마음건강증진센터에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계신다고 하셨는데, 전문의 선생님들께서는 어떤 역할을 해주시나요?
전현주_저희 센터에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두 분이 상근하고 계시는데요.
전문의 분들의 역할이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자살 고위험군 및 정서 위기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입니다. 심리평가 결과를 해석하고, 필요하면 지속적인 상담도 진행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필요한 경우 위기학교에 대해서 통합위기관리지원, 교육공동체 정신건강증진교육, 위기학생 지도 컨설팅 및 자문, 상담 전문인력 및 교원 상담역량 제고 지원 사업 등을 통해 도내 정신 건강 위기학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 전문의 선생님은 학생이 오기 힘들때 학교를 직접 찾아가시며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신청하면 전문 의사 선생님이 학교나 정한 장소로 가서 상담을 해 주십니다.
08. 청소년 사망 원인의 1위가 자살이라는 것이 마음을 참 무겁게 하는데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유를 한두 가지로 딱 짚어서 말할 수는 없겠지만 어떤 원인들이 있을까요?
주정숙_2022년도 자살예방백서 통계자료에 따르면, 청소년의 자살 원인은 가정불화(26%), 질병(10%), 성적(5%)순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살 시도 원인은 우울 불안과 같은 심리적 문제(57%), 자기표현(13%), 분노 해소(1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서 보면 자살 시도의 원인 중 심리적 원인이 가장 높게 나왔는데요.
저희 마음건강증진센터는 학생의 심리적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 두 분의 전문의 선생님과 상담팀이 협력해서 청소년들의 자살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있고 많은 학생들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09. 센터에 계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으실까요?
주정숙_우울 및 학업 스트레스로 자살 충동이 아주 높고 시도했던 적이 있던 학생이 있었어요. 병원 치료를 병행하면서 저희 센터에서 매주 2년여에 걸친 상담으로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증진되어 자살 충동이 낮아지고 일상에 잘 적응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가정환경이 불안정해서 몹시 우울한 학생이 있었는데 상담을 진행하면서 비관적 태도가 줄어들고 가정 내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게 되어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10. 마음을 지키는 것은 교사나 학부모, 학생 모두에게 해당될텐데요. 센터에서는 모두를 '마음 지킴이'로 만드는 교육이 어떤 것이 있나요?
전현주_교장ㆍ교감 선생님이나, 생명지킴이 또는,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정신건강 리터러시, 나일락 자해예방 교육 연수 등 다양한 교직원 연수를 하고 있어요. 학부모를 위해서는 ‘자녀이해 마음성장’ 공개강좌와 ‘전문의 톡&톡 작은 콘서트’를 통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문상담선생님들을 위한 고도의 연수, 사례회의와 컨설팅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11. 청소년들의 마음과 삶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에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으실까요?
고나경_정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만나게 되면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당황해하시거나, 혹은 힘듦을 충분히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학생들은 아직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아직 열심히 크는 중이고 미숙할 수밖에 없다고 여기시고, 그들 입장에서는 힘들어서 그럴 수밖에 없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저 그 아이들을 대하실 때 조금 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고, 아이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방법이 있고, 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 및 전문가들이 있음을 알고 도움을 청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학부모님, 또 선생님들이 건강해야 아이들을 건강하게 챙길 수 있으니까 자신의 정신 건강도 잘 챙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12. 지금 이 순간에도 마음이 괴로운 학생들 에게 한마디 건네 주세요.
주정숙_청소년기에는 많은 것을 보고 배우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정체성을 형성해가면서 성장통이라 부를 수 있는 많은 혼란과 아픔을 겪게 됩니다. 이것은 성장 과정에서 당연한 일인데 혼자 해결하기 어려울 때가 많고 선뜻 나의 문제를 어떻게 얘기할지 몰라서 도움을 못 찾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용기내어 도움받고 함께 한다면 그 혼돈이 정리될 수도 있고 이러한 성장통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여러분 주저하지 말고 주위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늘 여러분 곁에 충청북도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가 함께 합니다.
01. 요즘은 정신건강이 굉장히 중요한 시대입니다. '마음이 건강하다, 정신이 건강하다'라는 것은 어떤 상태를 의미하는 건가요?
고나경_세계보건기구에 의한 정신건강의 정의는 단순히 정신질환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공동체에 유익하도록 기여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자기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환경 적응력을 가지며 독립적으로 자기생활을 처리하는 것으로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기능이 조화로운 상태로 삶의 어려움에 대처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겠습니다.
02. 마음을 위해 많은 지원과 활동을 하는 곳이 마음건강증진센터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전현주_마음건강증진센터는 학생 자살률을 줄이기 위해서 위기에 빠진 학생들에게 전문적 치료와 상담을 해주는 기관입니다. 자살 위기학생을 지속적으로 치료하고 보고해주고 관심군 학생을 모니터링하면서 케어해 주는 일을 하죠. 정신건강 고위기 학생에 대해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서 2018년 3월, 상당구 교서로에 지상 2층 규모의 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센터장을 중심으로 장학사, 주무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임상심리전문가, 전문상담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학생 자살예방과 함께 정신건강을 높이는 일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는 북부지역(제천, 단양, 충주) 학생들이 청주에 있는 마음건강증진센터에 접근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2021년 3월 충주교육지원청 행복교육센터 3층에 마음건강증진센터 북부지원팀을 정식으로 개소하였어요. 현재 충북에는 마음건강증진센터가 2개가 있는 셈입니다.
03. 아까 '자살위험군', '위기학생', '관심군' 이런 단어를 언급하셨는데요. 어떤 상태를 위험군, 관심군이라고 하는지 궁금합니다.
고나경_관심군이란 일반적으로 불안, 우울과 같은 정서적 어려움이나 행동적 문제를 보이는 학생들 중 상담교사나 정신건강전문가 등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경우를 말합니다. (고)위험군이란 자신의 신체를 스스로 손상시키는 자해행동을 하거나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끊으려는 자살 생각, 계획, 시도 등 자살 관련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04. 이렇게 분류하는 것은 어떤 검사나 특별한 상담을 통해 이뤄지는 건가요?
고나경_네.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입니다. 현재 모든 학교에서 초등학교 1학년,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검사인데요, 검사 결과 기준 점수 이상인 학생들을 ‘관심군’으로 분류하여 지원을 하고 있고, 조금 더 우선 적인 개입이 필요할 정도로 점수가 상승한 학생들을 ‘우선 관심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05. 검사 결과 위험도나 심각성에 따라 지원과 치료 방법은 어떻게 다른가요?
전현주_검사결과 관심군(일반관리군, 우선관리군, 자살위험군)은 모두 연계 조치대상으로 학부모 동의하에 2차 전문기관에 의뢰하고 있습니다.
이중 일반관리군은 Wee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하고 자살위험군, 우선관리군 학생은 학부모 면담 후 저희 마음건강증진센터나 병의원에 바로 의뢰하여 심층 상담과 치료를 연계 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06. 그렇다면 센터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고 싶거나, 상담을 하고 싶다면 어떤 절차를 통해 신청하면 되나요?
주정숙_저희 마음건강증진센터 상담 신청 방법은 오프라인 신청과 온라인 신청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소속된 학교나 위 센터를 통해서 신청합니다. 상담 신청 의뢰 대상은 정신건강 고위험 학생이나 자살위험 학생입니다. 의뢰가 되면 상담 일정을 확인하고 보호자와 동반하여 상담을 진행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대상은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정신건강 고위험 학생이나 자살위험 학생이고 학부 모님이 직접 충청북도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 접속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07. 충청북도교육청마음건강증진센터에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계신다고 하셨는데, 전문의 선생님들께서는 어떤 역할을 해주시나요?
전현주_저희 센터에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두 분이 상근하고 계시는데요.
전문의 분들의 역할이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자살 고위험군 및 정서 위기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입니다. 심리평가 결과를 해석하고, 필요하면 지속적인 상담도 진행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필요한 경우 위기학교에 대해서 통합위기관리지원, 교육공동체 정신건강증진교육, 위기학생 지도 컨설팅 및 자문, 상담 전문인력 및 교원 상담역량 제고 지원 사업 등을 통해 도내 정신 건강 위기학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 전문의 선생님은 학생이 오기 힘들때 학교를 직접 찾아가시며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신청하면 전문 의사 선생님이 학교나 정한 장소로 가서 상담을 해 주십니다.
08. 청소년 사망 원인의 1위가 자살이라는 것이 마음을 참 무겁게 하는데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유를 한두 가지로 딱 짚어서 말할 수는 없겠지만 어떤 원인들이 있을까요?
주정숙_2022년도 자살예방백서 통계자료에 따르면, 청소년의 자살 원인은 가정불화(26%), 질병(10%), 성적(5%)순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살 시도 원인은 우울 불안과 같은 심리적 문제(57%), 자기표현(13%), 분노 해소(1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서 보면 자살 시도의 원인 중 심리적 원인이 가장 높게 나왔는데요.
저희 마음건강증진센터는 학생의 심리적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 두 분의 전문의 선생님과 상담팀이 협력해서 청소년들의 자살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있고 많은 학생들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09. 센터에 계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으실까요?
주정숙_우울 및 학업 스트레스로 자살 충동이 아주 높고 시도했던 적이 있던 학생이 있었어요. 병원 치료를 병행하면서 저희 센터에서 매주 2년여에 걸친 상담으로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증진되어 자살 충동이 낮아지고 일상에 잘 적응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가정환경이 불안정해서 몹시 우울한 학생이 있었는데 상담을 진행하면서 비관적 태도가 줄어들고 가정 내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게 되어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10. 마음을 지키는 것은 교사나 학부모, 학생 모두에게 해당될텐데요. 센터에서는 모두를 '마음 지킴이'로 만드는 교육이 어떤 것이 있나요?
전현주_교장ㆍ교감 선생님이나, 생명지킴이 또는,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정신건강 리터러시, 나일락 자해예방 교육 연수 등 다양한 교직원 연수를 하고 있어요. 학부모를 위해서는 ‘자녀이해 마음성장’ 공개강좌와 ‘전문의 톡&톡 작은 콘서트’를 통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문상담선생님들을 위한 고도의 연수, 사례회의와 컨설팅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11. 청소년들의 마음과 삶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에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으실까요?
고나경_정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만나게 되면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당황해하시거나, 혹은 힘듦을 충분히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학생들은 아직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아직 열심히 크는 중이고 미숙할 수밖에 없다고 여기시고, 그들 입장에서는 힘들어서 그럴 수밖에 없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저 그 아이들을 대하실 때 조금 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고, 아이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방법이 있고, 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 및 전문가들이 있음을 알고 도움을 청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학부모님, 또 선생님들이 건강해야 아이들을 건강하게 챙길 수 있으니까 자신의 정신 건강도 잘 챙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12. 지금 이 순간에도 마음이 괴로운 학생들 에게 한마디 건네 주세요.
주정숙_청소년기에는 많은 것을 보고 배우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정체성을 형성해가면서 성장통이라 부를 수 있는 많은 혼란과 아픔을 겪게 됩니다. 이것은 성장 과정에서 당연한 일인데 혼자 해결하기 어려울 때가 많고 선뜻 나의 문제를 어떻게 얘기할지 몰라서 도움을 못 찾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용기내어 도움받고 함께 한다면 그 혼돈이 정리될 수도 있고 이러한 성장통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여러분 주저하지 말고 주위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늘 여러분 곁에 충청북도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가 함께 합니다.